Dr. Choi’s Ultrasound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지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후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검사입니다. 인체에 해로운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상 검사 중 간편하고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Equipment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Toshiba SSA-660A
복부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심장 초음파 등 각종 부위에 통증과 염증이 있거나 증상이 없을 때에도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여 몸 표면에 위치한 구조를 평가하기 위해 활용되며 영상의 해상력과 섬세함이 뛰어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돕습니다.
조직 탄성도 측정
고해상도 이미지
명확한 검사
Type
01
상복부 초음파
급성 혹은 만성 복통, 복부의 멍울이 있을 때 진단하며, 간, 담낭, 췌장, 신장, 비장의 종양 및 염증을 진단합니다.
02
하복부 초음파
임산부나 신장 기능저하 환자를 평가할 수 있고, 방광, 남성의 전립선, 여성의 자궁과 난소를 진단합니다.
03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과 주변 기관의 형태적 이상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갑상선 종괴가 촉진되는 경우 갑상선암 고위험군 환자의 선별 검사, 부갑상선 결절 의심 환자 등에서 시행합니다.
04
경동맥 초음파
비침습적 방법인 고해상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경동맥 내중막 두께를 측정함으로써 조기 죽상동맥경화증의 진단 및 조기치료, 뇌졸중 예방에 이용합니다.
05
심장 초음파 (일반 심장 초음파 / 정밀 초음파)
심장의 구조와 대혈관의 상태, 그리고 심장의 기능과 각 부위의 혈류 속도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심장의 판막 기능과 심근의 운동 능력, 판막 질환, 허혈성심질환, 심낭질환 등을 평가합니다.
Recommended target
Q&A
01
초음파 검사는 위험하지 않나요?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는 안전한 검사입니다. 임산부나 어린이도 안심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02
꼭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나요?
초음파 검사는 비침습적이고 실시간으로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장기의 상태를 평가하는 데 적합합니다.
갑상선 이상, 간 이상, 복부 장기 등의 이상을 확인하고 진단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건강검진 항목으로 포함되며,
특히나 가족력이 잇거나 특정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초음파 검사를 권장합니다.
03
초음파 검사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나요?
초음파 검사는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중요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확진하기 위해서는 다른 검사와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간암, 유방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등은 초음파 검사로 이상 소견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혹이 발견되면 추가로 CT, MRI,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합니다. 특히, 간암 위험군(간경변, B형·C형 간염 환자 등)의 경우 6개월마다 정기적인 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단, 위암이나 폐암처럼 초음파로 잘 보이지 않는 장기는 위내시경이나 CT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